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Ru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했다.
OMG(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지정했다.
- UML의 구성요소 (기출)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사물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
- 사물의 종류
-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문서, 소스코드, 파일,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모듈화된 자원), 인터페이스(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전체 또는 일부분의 동작을 모아 놓은 것, 클래스가 외부적으로 가시화되는 활동), 노드 등
- 행동 사물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 상호작용, 상태 머신 등
- 그룹 사물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 패키지
- 주해 사물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 노트
- 구조 사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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