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소프트웨어는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설계하고 그에 맞게 개발한 후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항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단계로 나눈 것
대표적인 생명 주기 모형
- 폭포수 모형
- 프로토타입 모형
- 나선형 모형
- 애자일 모형
폭포수 모형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기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기출)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기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다.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
프로토타입 모형(원형 모형)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한다.
나선형 모형(점진적 모형)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 (기출)
보헴(Boehm)이 제한하였다.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기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다.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
주요 4가지 활동 : 계획 → 분석 → 개발 → 평가 (기출)
애자일 모형
애자일 = 민첩한, 기민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시제품을 끊임없이 제작하며 사이클을 반복하는 개발 방법론으로, 워터폴과 대조적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을 넘어 기업 경영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다.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사항과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기출)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친한다.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
애자일 모형 : 주기마다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해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변경할 수 있음.
↔ 폭포수 모형 : 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음.
- 대표적인 개발 모형 (기출)
- 스크럼
- XP(eXtreme Programming)
- 칸반
- Lean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이며,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기출)
-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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