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Xtreme Programming)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과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 (일부 기능이 구현될 때마다 확인할 수 있어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음.)
릴리즈 :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XP의 5가지 핵심 가치 (기출)
- 의사소통
- 단순성
- 용기
- 존중
- 피드백
- 용의 단존피
XP 개발 프로세스
- 릴리즈 계획 수립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는 것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픔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함.
- 이터레이션(주기)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 보통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 승인 검사(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소규모 릴리즈
-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
-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XP의 주요 실천 방법
- Pair Progamming(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ㄱ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함
- Whole Team(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us Integration(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Refactoring(리팩토링)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
- 목적 :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기출)
- Small Releases(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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