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팀원 스스로가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기출)
스크럼 팀
-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 (기출)
- 이해관계자 :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
- 스크럼 마스터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 개발팀(DT: Devel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 제품 개발 수행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 제품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으로,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는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할 때 사용됩니다.
- 스프린트
- 개발 주기 (기출)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기출)
-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함
- 일일 스크럼 회의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
-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rt)에 표시함
- 소멸 차트(Burn-down Chart) :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 초기에 추정했던 전체 작업 시간은 작업이 진행될 수록 점점 줄어들어 Burn-down 이라 함.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 스프린트 회고
-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
- 스프린트 동안 발생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기출)
스크럼 개발 과정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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